|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태국관광청 본청  |  Other Languages  
 
스크랩 |  투데이뷰

HOME > 스페셜여행 > 교육


태국국제학교의 역사는 1951년 방콕에 UN국제기구 및 미대사관 주재원 자녀들을 위한 국제학교(International School of Bangkok)로 시작하여, 현재는 100여개 이상의 국제학교가 태국전역에 소재하고 있다. 1980년대 들어 외국계기업 주재원들의 수요가 늘고 1990년대에 태국 교육부가 태국 국적의 학생들이 국제학교에 입학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태국의 국제학교는 지난 30년간 동남아시아에서는 최고 수준의 국제학교로 성장하였다.

태국 교육부는 국제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의 질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외부 교육인증기관 (예: European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 the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 the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and the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의 회원가입과 인증을 받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교육부내 국제학교 담당과에서 자체 검증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국제학교들이 대학 진학 시 외국대학에서 중요시하는 학과과정외 과외활동, 스포츠 활동 그리고 봉사활동 등을 학교 생활 시 필수화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태국 국제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동일 교육과정 내에 어울려 공부를 함으로 국제화 시대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며 성장할 수 있으며, 영어 공용어 외에도 중고등과정에서 제 2외국어를 필수화함으로 다양한 언어를 접하여 국제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서 태국의 국제학교는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운영되고 있다. 이들 학교는 기숙사형과 비기숙사형으로 구분되고 학교마다 미국식, 영국식, 일본식, 독일식, 프랑스식 및 기타 다른 국가의 교육형태를 채택하고 있다. 설립형태는 국립과 사립으로 나누며 현재 태국국제학교협의회에 따르면 방콕, 치앙마이, 푸켓, 라용, 파타야 등지에 100여개의 국제학교가 있다.

학제는 5월부터 9월까지 그리고 11월부터 3월로 나뉘며 첫 번째 방학은 4월 두 번째 방학은 10월에 실시된다. 대부분의 국제학교가 7월중에 하계코스(Summer course)를 운영한다

태국의 국제학교 특징 및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교육의 질
태국의 모든 국제학교는 CIS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 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WASC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등 국제학교와 관련되어 세계적으로 인정된 외부의 국제검증기관들에 의해 인증(Accreditation)을 받도록 태국교육부가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기관에서 인증한 태국국제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은 세계의 어느 교육기관에 입학하는데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은 학생으로 인정받고 있다

2) 다양성
태국의 국제학교의 교육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원과정까지 다양한 교육수준을 제공하고 있다. 45개의 국제학교와 대학은 태국국제학교협의회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이들 학교는 영국식, 미국식 교육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으며 기타 일본식, 프랑스식, 독일식, 스위스식의 교육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학교도 있다. 수료후에는 국제학교중등교육졸업장(GCSE: International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국제학교 학사 (IB: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th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t Advanced Level (A Level) 및 AP (the American Programme)가 수여되고 있다. 이들 과정은 세계적으로 인증받은 과정으로 많은 졸업생들이 미국이나 영국 등 세계 우수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270개의 정규교육과정이 개설되어 학사, 석사 및 박사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단기 및 특별한 목적을 위한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교환학생프로그램도 교육부와 국립 및 사립대학 간에 운영되고 있으며 학점교류도 인정되어 학교간 교환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외국학생의 경우 태국인들의 우정과 환대정신 속에 교육을 받으며 태국문화를 더불어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부가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지역적 접근성
태국은 한국과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미국, 캐나다, 호주 등 다른 전통적인 유학국가에 비해 이동에 시간적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한국에서 태국의 수도인 방콕까지 항공소요시간은 5시간 30분, 치앙마이는 5시간 그리고 푸켓까지는 6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태국에서의 교육은 특히 동남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이들 지역과 근접한 동남아시아 및 메콩지역국가로의 접근성이 뛰어나 향후 다양한 지역으로의 진출을 생각해 볼 수 있다.

4) 경제성
태국은 한국과 근거리에 위치하여 여행경비가 저렴하며 또한 풍부한 농산자원과 안정된 경제기반을 바탕으로 생활비가 적게 들며, 교육비 또한 다른 전통적 유학국가에 비해 교육경쟁력을 고려한다면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5) 국제환경
태국은 동남아의 중심국가로 세계 여러 나라의 대사관과 영사관 및 국제기구가 개설되어 있고 많은 다국적 기업이 기업활동을 하는 국제적 환경을 지닌 국가다.

6) 정서성 및 안전성
태국은 동일한 아시아권 국가로 아시아인의 정서 속에 생활이 가능하여 적응기간의 속도가 빠르고 범죄율이 적고 치안도 잘 유지되어 안전하다는 점이 중요한 특징이다.


학교선택시 우선 고려해야할 점은 어떤 교육과정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결정되면 선정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학교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때 학교의 규모, 학생수, 학비, 위치, 방과 후 활동과 EAL 프로그램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러한 고려 사항들이 자신의 자녀와 가장 적합한 대상 학교를 목록화한 뒤 학교를 방문하여 이들 사항을 직접 체크하는 것이 좋다. 학교의 입학처와 약속을 하고 학교방문을 통해 이들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국제학교가 시범참가학습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시범참가학습에 참가하여 실제 교육과정을 경험한 후에 이를 참고로 한 후 입학을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학교의 외형 또는 규모보다는 학교의 운영철학 및 교육과정, 재학생 및 부모님 만족도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학교선택시 고려해야할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선택
태국의 국제학교는 전세계에서 이주한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여러 교육적 욕구를 충족하루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교육시스템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전세계 학교간 교류가 쉽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현재 태국내에서는 100개 이상의 국제학교들이 방콕, 치앙마이, 푸켓 등 태국의 주요 지역에 학교가 설립되어 있다. 이들 모든 학교가 태국교육부의 허가를 받은 독립학교법인들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어느 학교든 세계적 수준의 국제학교 교육과정에 수학할 수 있다. .

2) 다양한 교육과정과 언어
태국 교육부는 태국국립교육과정과는 다르고, 교육과정에 사용하는 언어가 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교수언어로 채택하여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를 국제학교로 규정하여 분류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제학교가 영어를 교육과정의 언어로서 사용하고 있다. English Immersion,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EAL (English as an Additional Language) 과정 등이 비영어권에서 온 학생들을 위해 통상적으로 태국국제학교에서 제공되고 있다. 또한 몇몇 학교에서는 한국어, 중국어 등 모국어 몰입교육과정도 제공하고 있다.
국제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가 채택하고 있는 교과과정이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모국에서 익숙한 교육제도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국제학교가 제공하는 교과과정은 그 프로그램에 따라 각기 다른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학생의 환경에 따라 각 프로그램을 잘 숙지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태국의 국제학교가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교과과정 선택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태국의 국제학교는 전세계의 대학들이 국제적으로 자격을 인정하고 있는 영국국립과정과 미국 교육모델인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따르는 학교가 많이 있다. 학생들은 IB Diploma, A Level (British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Level), AP (Advanced Placement)과정을 수학하거나 이들 과정을 수학하지 않고도 인가된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하고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1) 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ional Program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 과정은 세계적으로 고등교육기관이 보편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국제학위기구(IBO: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http://.www.ibo.org)에 의해 탄생되었다.
IB는 1968년 스위스 제네바 국제학교에서 최초로 결성되었으며 이후 1994년 중등과정 (MYP: Middle Years Programme, 11~16세 사이의 교육과정)이 개설되었고, 1997년에 초등과정 (PYP: Primary Years Programme, 3~11세 사이의 교육과정)이 개설되었다.
현재 IB과정은 북미, 영국, 유럽, 호주 등 대학진학을 위한 예비과정으로 세계의 많은 대학에서 인정되고 있다.
IB과정은 언어, 사회과학, 과학, 미술, 기술 및 수학 등을 포함하는 폭넓은 과목을 심도있게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IB Diploma 전과정을 수학할 수도 있고 개별적인 과정을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다.

(2) English National Curriculum
태국의 많은 국제학교가 이 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이 과정은 5단계의 주요 과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주요과목은 영어, 수학, 과학, 정보기술, 인문학, 예술, 현대 외국어 및 체육 등이다.
1단계 과정을 마치면 영어와 수학에서 성취도 테스트가 이루어지며 2단계와 3단계를 마치면 영어,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하여 영국정부가 인정한 시험을 치르게 된다. 3단계 과정을 마치면 국제학교중등교육졸업장 (GCSE: 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혹은 이와 동등과정인 IGCSE의 일부로서 9개에서 11개 과목을 선택하여 교육과정을 받게 된다.
이 과정은 A Level 시험이나 IB과정을 포함하여 영국식 학제의 교육과정을 따른 국제학교에서 제공하는 다른 대학예비과정의 기초가 되는 과정이다.

(3) American Educational Model
미국식 교육모델은 국립과정으로 정형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교육표준 및 척도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고 역동적인 교육적 틀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식 교육의 표준과 척도는 미국의 주 혹은 학교마다 독립적으로 정형화되어 있고 발전되어 왔다. 태국에서도 미국식 교육모델을 추구하는 국제학교는 학교마다 각각의 교육목적, 철학, 학생들의 욕구 및 각 학교가 처한 환경에 적합하게 표준안을 설립하고 적용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식 교육모델은 그 프로그램이 융통성이 있고 다양하다. 질문식 학습, 통합과정 및 팀교수법과 같은 미국식 교육개념은 태국의 국제학교에서 무리없이 통합되어 운영되고 있다. 미국식 교육은 크게 유치원과정인 예비유치원 (Pre-Kindergarten)혹은 예비학교과정 (Pre-School), 초등학교과정 (Elementary School), 중학교 과정 (Middle School)과 고등학교 과정(High School)과정으로 구분된다.
미국식 교육제를 채택하고 있는 대다수의 태국 국제학교들은 AP (Advanced Placement)과정과 IB (International Baccalaureate)과정을 동시에 제공하고나 혹은 이중 한 과정을 제공한다. 대학교는 개별입학기준마다 다르긴 하지만 ETS가 운영하는 SAT(Scholastic Aptitude Test)가 필요하다.

3) 교과외 교육
태국의 국제학교에서 수학은 많은 혜택이 있다. 학생들의 소질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외 과정의 제공을 통해 전인교육을 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스포츠, 예술(드라마, 음악, 춤), 미술, 디자인, 테크놀러지,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의 교과외 과정이 개설되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글로벌시민의 양성에 있다. 국제학교의 교육은 다양한 나라의 학생들과 교류를 통한 문화적 통찰력과 감각을 배양함으로써 세계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은 국제학교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세계의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되어 국제의 날(International Day), 문화 축제 등의 학생 자체행사는 통상적으로 세계문화와 전통을 이해하는 교과과정이다.
또한 학생들은 모의 UN총회 등의 개최를 통해 현안문제를 논의하는 기회를 갖게 함으로서 세계적인 지도자의 자질을 양성한다. 적어도 자국을 벗어나 다른 여러 나라의 학생들과 교류함으로서 보다 폭넓게 사고하고 다양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4) 인가(Accreditation)
인가라는 것을 학교의 우수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객관적 기준이 된다. 어느 기관이 인가했는가에 따라 그 학교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태국의 모든 국제학교는 학교의 발전과 질적 향상을 위해 많은 인가기관의 인가를 받는 노력을 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학교들이 여러 기관의 인가를 받아 그 수준이 높게 인정되고 있다. 태국의 국제학교는 다음과 같은 기관들에 의해 폭넓게 인가되고 있다.

- 국제학교 협의회 (CIS: 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 : http://www.cois.org
- 미국학교 대학 서부협회 (WASC: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 http:wascweb.org
- 학교대학 New England 협회 (NEASC: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http://www.neasc.org
- World-wide Education Service (WES) of SfTB Education Trust

인가와 관련된 평가는 설정된 표준과 기준이 마련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학교의 철학과 목적, 지도관리, 직원, 교과과정, 학생지원, 지역사회 활동, 자원시설, 재정 및 건강과 안전 등이 주요 평가항목이다.


학교선택이 결정되면 다음과 같은 입학절차를 진행하여 입학을 하게 된다.


1. 원하는 학교 입학담당관과 연락하여 학교 방문 일을 정한다. 이때 단순 학교 방문인지 입학시험을 원하는지 사전에 통보하여 관련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2. 입학 시험을 보고자 하는 경우, 학교에서 요청하는 서류 준비하여 방문한다. 기본적으로 지난 3년간 영문성적표, 학생 및 부모님 여권사본, 학생 증명사진 2장, 신청서 작성 및 신청비 (3,000~5,000바트) 준비한다. 입학시험은 영어, 수학 및 인터뷰 등으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국제학교의 입학시험은 학생의 영어 실력과 학업 인지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실시됨으로, 지난 학교의 내신과 영어 인터뷰도 입학여부에 중요하다. 학년이 높을수록 학생 영어 실력이 입학여부 좌우한다.

3. 이후 입학결과를 학교로부터 통보받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1~2일 안에 입학허가 여부를 학교로부터 통보 받는다.

4. 입학이 허가되면 학교측에 등록 예정 학기를 통보하고 입학허가 통보 후 학교에서 등록금, 학교개발기금, 보증금 등 청구서를 받게 된다. 학비는 학기 시작 전에 선납부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타 비용 : 교복, 점심, 방과 후 활동, ESL/EAL 프로그램 등). 그리고 학교 측으로부터 비자 신청 서류를 받으면 비자를 신청하면 되는데 비이민 교육비자는 태국외 국가에 소재하는 태국대사관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학교는 비자신청에 필요한 비자 관련 서류를 우편으로 학생에게 개인 발송 한다.

5. 태국 국제학교에서 비자신청 관련서류를 받은 후 비자신청서(태국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음)에 증명사진을 부착하여 작성한 후 학교에서 받은 서류, 여권, 여권사본 1부, 영문주민등록등본 1부 구비하여 비자를 신청한다. 비자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다.

< 국제학교 >
- 여권 혹은 여행증명서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 함)
- 비자신청서
- 최근 사진 1매 (4 x 5cm)
- 태국내 국제학교가 발행한 태국대사관으로의 추천서
- 국제학교 허가증사본
- 학교장 혹은 관계자 발행 입학허가서 사본
- 영문주민등록등본 1부
- 단수입국비자신청비 80,000원 (2009년 10월 현재)
주: 추가서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영사과에 사전문의

< 사립교육기관 >
- 여권 혹은 여행증명서 (6개월 이상 유효기간이 남아있어야 함)
- 비자신청서
- 최근사진 1매 (4 x 5cm)
- 태국내 사립교육기관 발행 태국대사관으로의 추천서
- 학교허가증 사본
- 학교장 혹은 관계자 입학허가서사본
- 단수입국비자신청비 80,000원 (2009년 10월 현재)

비자신청은 주한 태국대사관 영사과 (월-금 오전 9시 - 12시)에 하며 비자발급은 접수 후 1~2일이 소요된다.

주한 태국대사관 : 서울 용산구 한남동 653-7 (Tel. 02 795 3098) www.thaiembassy.or.kr

※ 본 자료의 내용은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정확한 정보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본 내용의 저작권은 태국관광청에 있으며 본 내용의 일부나 전부를 사전 동의 없이 무단전재나 복제를 금합니다.



태국관광청 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100-706] 서울시 중구 충무로 1가 25-5 대연각센터 1205호
전화: 02-779-5417 팩스: 02-779-5419 E-mail: info@tatsel.or.kr
Copyright ©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 All Rights Reserved.        Related Sites   :   주한태국대사관 | 타이항공 | Facebook | Twitter


  • 회원정보
  • 미니박스
  • 메일
  • 쪽지
  • 문자
  • 채팅
  • 포스트
  • 댓글
  • 친구맺기
  • 친구제외
  • 방명록
  • 선물하기
  • 파일박스
  • 홈페이지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special.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8A%A4%ED%8E%98%EC%85%9C%EC%97%AC%ED%96%89%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special.php%3Fmid%3D86%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A%B5%90%EC%9C%A1%3C%2Fspan%3E%3C%2Fa%3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