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러브 2006.03.25 12:21 조회 12301

태국의 춤은 "람" 또는 "라밤"이라 부른다. 즉 무용 또는 춤이라는 뜻이다. "람"과 "라밤"의 뜻은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람"은 혼자 추는 춤이거나 소수의 사람들이 추는 춤을 말한다. "람"에 해당되는 춤에는 '람추이차이', '람씨누언' 등이 있다. "라밤"에 해당되는 춤에는 '라밤텟반텡', '라밤놉파랏' 등이 있다. 또 태국의 춤은 다른 측면으로 두 가지로 나뉜다. "훤"과 "쓰엉(또는 썽)"이다. 이 두 가지 뜻은 비슷하다.

그러나 지방에 따라 "훤"과 "쓰엉"으로 나눈 것이다. "훤"은 고대 '란다', 즉 현재 태국 북부에 있는 8개 도에서 추는 춤을 말한다. "훤"은 대개 리듬이 부드럽고 느리다. 예로 '훤렙(긴 손톱을 손가락에 끼고 추는 춤)', '훤티얀(촛불을 들고 추는 춤)', '훤만무이씨양따' 등이 있다. 흥겨운 "훤"도 더러 있다. 예로 '훤답', '훤쯔엉'등이다. "쓰엉"은 태국의 동북부에서 추는 춤을 말한다. 리듬은 좀 빠르고 아주 흥겹고 재미있다. "쓰엉"춤으로는 '쓰엉끄라띱', '쓰엉쓰윙', '쓰엉카우' 등이 있다.

태국민족은 일상 생활에서 춤과 노래를 즐기는 민족이므로 태국의 춤 또한 우리나라의 춤 못지않게 수 많은 종류가 있다 태국은 어릴 때부터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간단한 태국의 전통춤을 가르친다. 평소 흥겨운 자리나 행사, 명절 때 서양춤 대신에 어린 꼬마들부터 노인들까지 즐겨 출 수 있는 태국 전통춤을 춘다. 그 중 태국적인 특징이 잘 나타나있고 태국인들이 즐겨 보고 추는 춤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람


람의 형태는 람나팟이나 람봇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람나팟이란 음악의 리듬에 맞춰 추는 춤을 말한다. 나팟뽁까띠와 나팟찬쏭이 있으며, 람봇이란 내용에 따라 추는 춤으로 소리없이 몸의 움직임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춤을 말한다.

람디여우는 혼자 추는 독춤을 말하는데 추는 사람의 기술과 춤솜씨가 잘 나타난다. 람디여우는 추이차이라는 춤이 있는데 이 춤의 리듬은 부드럽고 느리다. 이 춤은 또 태국 고전연극에서 배역들의 성격이나 특징을 춤으로 묘사하는데 쓰인다. 이 춤에는 톳사깐 괴물을 묘사한 추이차이톳사깐, 하누만이라는 원숭이 신이 톳사깐으로 분장해서 추는 춤인 추이차이 토사깐쁠렁, 추이차이벤까이쁠렁, 추이차이프람 등이 있다.

람쿠는 쌍이 추는 춤으로 노래가사 없이 한 쌍이 서로 전투하는 춤이 있고, 한 쌍이 음악에 맞춰 추는 춤이다. 이 춤에는 금꽃 은꽃을 들고 추는 람덕마이응언덕마이텅이 있다.

람무는 2명 이상의 사람들이 추는 춤으로 이 춤에는 평소 태국인들이 전문 무용가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까지도 흥겨운 자리라면 일반적으로 많이 추는 람웡맛뜨라탄이 있고 람콩, 람끄라탕,람팟 등이 있으며 민속춤인 람끌러야우, 람여이 등이 있다.


2) 훤


훤은 태국의 북부지방에서 추는 춤이다. 이 춤은 여러 사람이 함께 추는 람무춤이며 노래의 리듬은 주로 부드럽고 느리며, 우아하고 현재 태국에서 가장 많이 추는 훤에는 태국의 관광 잡지나, 포스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손톱에 금색으로 된 긴 손톱을 끼고 추는 훤렙을 비롯하여 훤티얀, 훤라우팬, 훤만우이 차아따, 훤만봉, 훤답 등이 있다. 태국의 북부지방은 기후가 시원하고 살기 좋으므로 훤을 출 때 입는 의상 또한 기후에 맞게 여자는 긴 치마에 긴팔 상의에 어깨에 걸치는 싸바이를 하고 머리는 높이 말아 올려 꽃으로 장식한다. 북쪽지방은 기후가 꽃이 피기에 적합한 기후이므로 아름다운 꽃들이 많이 있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꽃들로 머리 치장을 한다. 이 춤은 부드럽고 상냥한 태국 여인들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2. 연극


1) 낭야이


낭야이란 가죽으로 연극의 등장 인물을 조각하여 관중 앞에서 천을 치고 그 뒤에 불빛을 비춰서 천으로 만든 막 뒤에 가죽으로 만든 각 인물들을 움직여서 변사가 대사를 말하며 하는 연극으로, 낭야이는 등장인물의 크기가 크다. 우리나라의 만석중 놀이와 비슷하다. 낭야이는 고대 귀족들이나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즐기던 오락의 하나이며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놀이이다. 이 낭야이의 이야기는 주로 태국 고전인 라마끼얀이다. 이 낭야이의 필요한 구성 요소로는 큰 가죽 한 장에 갖가지 등장인물과 동물들, 배경을 줄거리에 맞게 조각을 한 것과 조각된 가죽을 비추는 큰 스크린 역할을 하는 막이 있어야 한다. 이 막은 보통 가로 6m, 세로 16m가 되며 흰 색 천으로 되어 있다. 또 하나의 구성요소는 큰 가죽에 대나무를 붙여서 움직이는 사람이 필요하고 등장 인물이나 동물들의 대사를 말하는 변사가 필요하다.

낭야이에 필요한 악기로는 삐팟 악단이나 삐팟크르엉야이나 삐팟크르엉쿠가 쓰인다. 낭야이는 주로 초저녁부터 시작한다. 왜냐하면 어두워야 막에 조각된 가죽들의 그림자가 잘 비춰지기 때문이다. 낭야이에서 볼만한 것은 섬세하게 조각된 등장 인물과 배경들 그리고 재미있고 우스꽝스러운 내용이다. 낭야이에서 쓰이는 대사는 태국운문 형식의 하나인 깝을 사용한다.


2) 콘


콘은 사람이 등장인물의 성격에 맞춰 가면을 쓰고 내용에 맞춰 춤을 추며 하는 연극을 말한다. 춤을 추는 사람은 음악속에 담긴 대사 내용에 맞춰 의미를 전달하는 동작을 하고 말은 하지 않는다. 콘은 등장인물의 동작 하나하나에 담긴 뜻을 알면 무척 재미있는 연극이다. 콘은 의상이 화려하고 내용 또한 재미있고 해학적인 면과 희극적인 면이 있다.

콘은 아유타야 시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으로 태국의 왕실이나 귀족들이 즐기던 연극이다. 콘에 사용되는 작품은 태국 고전인 라마끼얀이다. 이 라마끼얀은 인도 고대서사시인 라마야나로, 내용은 인간사에 관한 것이 아니라 신과 나쁜 도깨비들이 싸우는 내용이다. 도깨비들이 불로장생하는 신비의 물을 갖기 위하여 갖가지 수를 쓰는데 프라나라이가 먼저 신비의 불로 장생수를 얻어 도깨비들은 죽고 신들이 천상을 지배한다는 내용이다.

콘은 인도에서 직접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라 크메르를 거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므로 콘이라는 이름도 크메르 언어에서 온 것이다. 현재 콘은 왕족이나 귀족들이 모이는 자리나 국가의 중요행사인 왕의 대관식 때나, 왕이나 왕족의 생일 때 축하 행사의 하나로 공연한다. 여기서는 콘에 나오는 중요등장 인물들만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콘에 나오는 등장인물만 알아도 콘을 보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물은 크게 4종류로 나누는데 남자 인간과 남자 신, 여자 인간과 여신인 뎁압빠씬, 도깨비들, 원숭이들 이외에 엑스트라들이 있다. 선한 나라의 남녀 주인공에는 프라람과 씨다가 있고 그 외에 프라람의 동생인 프라락과 프라프롯, 원숭이 신격인 하누만, 쑥크립, 타우마하촘푸, 께썬타말라 등이 있고 도깨비들에는 도깨비 우두머리인 톳싸깐, 피펙, 인트라칫, 꿈파깐, 마이랍, 쌩아팃, 마호턴, 빠오와나쑨, 까루나랏 등이 있다. 라마끼얀의 주된 내용은 롱까국 밖에 사는 프라람의 군대와 롱까국에 사는 톳싸깐의 군대와의 전투이다. 예전에는 콘을 연극하는 사람들은 왕궁내에서는 여성으로, 왕궁밖에서는 남성들로 구성되었지만 현재에는 여자역할은 여자들이 한다.

콘은 고도의 춤솜씨가 필요하므로 콘을 공연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8살에서 10살 정도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콘에 사용되는 대사는 태국 운문형태의 하나인 끌런이 사용된다. 콘에 사용되는 악기로는 삐팟악단이다. 콘은 내용과 연극하는 사람들의 춤솜씨 이외에도 의상 장식, 가면들이 아주 볼 만하다. 무척 화려하고 많은 장식들을 달며 모두 수작업으로 만든다. 한 인물의 의상과 몸을 치장하는데는 보통 5~6시간이 걸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