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랜드 업데이트

“물의 축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태국 송끄란 페스티벌이 4월 9일부터 21일까지 태국 전역에서 다채롭게 열린다.

송끄란은 태국력에 의한 태국 전통 설날로 새해를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모여 축하하는 일년 중 가장 크고 중요한 명절이다. 어른들께 존경을 표하는 것은 물론이고 모두 한데 어울려 물을 뿌리며 즐거움을 만끽한다.

image001


전통적으로 송끄란에는 아침 일찍 절을 찾아 스님에게 시주를 하고 달마의 말씀을 듣고 오후에는 불상에 정화수를 뿌린다. 이 때, 아래 사람들이 축복을 빌며 웃어른들의 손에 정화수를 뿌리고 이에 대한 답으로 어른들은 건강과 행복 그리고 번영을 기원해 준다.

이렇게 손에 정화수를 뿌려주는 전통에서 비롯된 서로에게 물을 뿌리는 놀이는 이제 송끄란 페스티벌의 상징처럼 되었고 전세계인이 모여 더위를 식히며 흥겨운 물싸움을 벌이는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송끄란”이라는 말은 산스크리트어에서 나온 것으로 “들어간다, 움직인다”는 의미이다. 태양이 새로운 영역으로 움직인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열 두 달의 사이클이 새롭게 시작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따라서 송끄란은 새해의 시작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물론 송끄란에는 이 밖에도 다양한 뜻이 포함돼 있다.


먼저 송끄란에는 감사의 뜻이 깃들어 있다. 훌륭한 업적을 이룬 사람에게 감사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조상에 대한 숭배의 의미가 있고, 세 번째는 가족에 대한 헌신과 사랑의 의미다. 네 번째는 사회에 기여한 사원과 승려들에 대한 존경의 뜻을 담고 있고, 다섯 번째는 여러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행한 사람에 대한 존경심, 그리고 여섯 번째는 사회의 통합을 이끌어가는 정신이다. 이같이 송끄란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중 나이 어린 사람들이 어른들을 공경하고 존경심을 드러내는 일은 송끄란의 오랜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송끄란 축제는 방콕을 비롯해 태국 전역의 12곳에서 펼쳐지며 다음은 대표적 지역의 축제 일정이다.

1. 방콕: 4월 9~21일

1-1 방콕 송끄란 축제
기간/장소: 2013년 4월 12~16일, 방콕
정화수를 뿌리는 사람들을 위해 국립 박물관에서 왕궁 맞은 편에 위치한 싸남 루앙(왕실공원)으로 불상을 내놓는다. 예술과 문화 공연이 펼쳐지고 태국 4개 지역의 전통 송끄란 축제가 재연된다.
북부 송끄란: Wat Phra Chetuphon Wimon Mangkhlaram Ratchaworamahawihan (Wat Pho)
중부 송끄란: Wat Saket Ratchaworamahawihan
북동부 송끄란: Wat Ratcha Orasaram
남부 송끄란: Wat Suthat Thepwararam Ratchaworamahawihan
송끄란 축제 재연은 전통 음식 만들기와 9개의 신성한 절에 경의를 표하는 것 등이다.

1-2 “Falling in Love with Thailand & the Thai Songkran”
기간/장소: 2013년 4월 13~14일, 방콕 시암파라곤
주요 5개지역의 송끄란을 4개의 부분으로 재조명하여 보여준다.
- Falling in Love with Thai Culture: the demonstration of 5 regions’ Songkran festivals, with the
Poeng Mang Khok (double-head drums) competition
- Charm of Songkran : Splashing naturally colourful water.
- Charm of Colourful Water Art: Creating multi-coloured clothes.
- Charm of the Songs: Concerts from leading Thai artists.

1-3 Wisutkasat Songkran Celebration
기간/ 장소: 2013년 4월 12~13일, 방콕 차오파야 강과 위숫까삿 부두
위숫까삿 송끄란 미인대회 및 송끄란 사원 종교의식 등이 행해진다.

2. 아유타야 송끄란 축제 : 4월 13~16일
태국의 고대 도시였던 아유타야에서는 보시와 방생, 웃어른 손에 성수 뿌리기 등이 이루어진다. 또한 코끼리가 물을 뿜는 독특한 쏭끄란 물싸움을 경험하고 몬족 스타일의 쏭끄란 행사와 의식도 구경할 수 있다.

3. 수판부리 송끄란 축제: 2013년 4월 11~14일
루앙 포 또_Luang Pho To의 부처상 행렬과 송끄란 가장행렬, 미인대회 등이 열린다.

4. 방센(파타야) 송끄란 축제 : 4월 16~17일
방센 해변에서 사리탑 만들기 콘테스트가 이 지역 송끄란 축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꽁 카오(Kong Khao)”라고 불리는 종교의식이 볼만한데 이는 부처 이미지 띄우기 및 불상 목욕 시키기 등이 이루어지는 태국 새해 행사이다. 이 밖에도 태국 전통 게임, 무예 타이, 미인 선발대회 등과 지역 특산품과 음식을 파는 노점이 열린다.

5. 푸껫 송쓰란 축제 : 4월 10~15일
빠똥 해변에서 불상에 경의를 표하는 의식인 ‘프라 푸따 씽” 행렬, 꽃 퍼레이드와 문화 공연 그리고 송끄란 미인 콘테스트가 열린다. 또한 해변에서는 신나는 물싸움이 축제 기간 중 계속 펼쳐진다.

6.치앙마이 송끄란 축제 : 4월 11~15일
‘북방의 장미’ 치앙마이는 쏭끄란 축제가 성대하게 열리는 곳으로 유명하다. 여행객들은 치앙마이 시내 주변에서 펼쳐지는 멋진 퍼레이드를 비롯한 축제 오프닝과 불상과 어른들께 정화수를 뿌리는 의식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다. 태국의 고대 북부 문화유산인 란나 스타일의 문화 공연과 전통, 북부 음식도 즐겨볼 수 있다.

6-1 사까네 (동남아시아) 송끄란 축제
기간/장소: 2013년 11~15일, 농 부악 핫 공원_Nong Buak Hat Park
4월 11일 U-Sakane 송끄란 축제와 행렬의 개회식이 열린다.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시샹반나, 중국, 태국 등 동남아 5개국이 송끄란의 유산을 함께 공유한다. 5개국의 문화와 예술을 즐길 수 있다.

6-2 사리삐 축제
기간/장소: 2013년 4월 7~16일, 치앙마이 시티
각종 행렬과 종교행사, 문화쇼 등이 펼쳐지며 미인대회, 물뿌리기 행사 등이 도시 곳곳에서 개최된다.

이 밖에도 콘켄, 나콘 파놈, 넝 카이, 나콘 시 탐라랏, 핫 야이 등에서 흥겨운 쏭끄란 축제에 같이 참여할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www.songkran.net 을 통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