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랜드 업데이트

수완나품 공항이 9월 28일 새벽 3시에 서비스 시작에 들어갈 예정이다.
항공사들은 신공항의 오픈에 맞춰 항공기들을 신공항으로 출발시키며 미탑승 항공기들이 승객을 탑승시키기 위해 신공항에서 이륙을 준비할 예정이다.
신공항의 모든 시스템들은 완벽하게 작동되고 있으며 시험작동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그동안 여러번의 테스트를 통해 나타났던 문제점들은 모두 수정되었다.

9월 28일 3시에 돈무앙 공항은 정규편 운항을 중단하며 전세편, VIP, 개인 및 군용기에 대해서만 운영할 예정이다. 수완나품 공항은 연간 45백만이 이용하는 세계 최대규모의 단일 여객터미널이다.

수완나품 공항 안내

▣공식이름
Suvarnabhumi Airport. 수완나품_Suvarnabhumi는 인도차이나를 지칭하는 'The Golden Land'라는 의미로 푸미폰 국왕에 의해 명명되었다. 'Golden Peninsula' 또는 'Golden Land'는 태국-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지역을 일컫는 전통적인 지명이다.

▣공항코드
수완나품 공항은 방콕 돈무앙 국제공항의 IATA 공항코드인 BKK를 그대로 승계할 예정이다.

▣위치
공항은 방콕에서 동쪽으로 약 30km정도 떨어져 있는 싸뭇 쁘라깐_Samut Prakan 지방의 방 플리_Bang Phli 지역의
라차 테와_Racha Thewa에 위치해 있다.

▣건축
Murphy/Jahn Architects

▣수용능력
2개의 동시 활주로(60m 넓이, 4,000m와 3,700m 길이)와 동시에 이착륙을 수용하는 2개의 동시유도로를 가지고 있다.
총 120개의 파킹베이(51개의 컨택게이트와 69개의 리모트게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Airbus A380을 수용할 수 있는 5개의 파킹베이를 가지고 있다.
시간당 76대의 비행기 이착륙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국제선과 국내선이 함께 공항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다.
공항 1단계 공사완료시 연간 45백만 승객과 3백만 톤의 카고를 처리할 수 있다.
공항호텔과 터미널 빌딩 사이, 2개의 5층주차빌딩은 5,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다.

▣공항호텔
지하철역 위와 여객터미널 빌당 앞에 노보텔에서 운영하는 Novotel Suvarnabhumi Airport Hotel이 600개 객실로 운영된다.

▣장기계획
연간 1억명의 승객과 6.4백만 톤의 카고를 수용하는 4개의 활주로와 2개의 주터미널, 2개의 주변건물을 건설하기 위한 장기계획이 진행중이다.
2단계 공사는 메인터미널 공사가 완료되는 3~5년 후에 시작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