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랜드 업데이트


태국어로 “마무엉 마하차녹” 이라 부르는 무지개 색 망고는 일반 망고보다 긴 형태로 크기가 크고 껍질이 두꺼우며 씨는 얇아 맛이 좋은 망고로 태국에서 수출이 많이 되는 상품인데, 10년 이상 태국의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한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공을 들인 결과 한국에는 2021년 3월에 처음으로 수입되었다. 

익지 않은 형태는 녹색으로 신맛이 두드러지지만 익을수록 점점 노란 금색 그리고 붉은색으로 변하며 알록달록하게 섞여 이쁘기까지 하다. 당도는 14~16브릭스(Brix) 수준으로, 새콤 달콤한 애플망고의 맛이 느껴지는 게 특징이다. 보통 완전히 익은 망고를 먹는데, 익으면 특유의 향기로운 향과 과육이 살아 있는 매력이 있어 태국인들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마하차녹”이라는 이름은 돌아가신 태국의 라마9세 푸미폰 아둔야뎃 국왕이 직접 지은 이름으로 태국 국민들에게 전파하여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게 하였으며 행운을 가져다주는 과일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나레수언 대학교 연구소에서 마하차녹 망고의 항암 물질을 발견하여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지난 3월 16일부터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더현대 서울 등 경인지역 11개 점포 식품관을 통해 태국 마하차녹 망고를 국내 유통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오는 4월 28일 17시부터 18시까지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방송 판매할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에서는 태국정부관광청에서 협찬하는 태국도자기 벤자롱 (과거 태국 왕실에서만 사용하던 도자기로, 5가지 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여 전문가가 수작업으로 아름답고 다채로운 패턴을 그려 넣어 만든) 머그컵 세트 20개와 접시 10개를 10만원 이상 구매한 구매왕 선착순 25명 그리고 댓글 이벤트를 통해 5명을 선정하여 증정할 예정이다. 

또한,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의 초청으로 지난해 처음 태국 방콕을 여행하며 태국 현지음식에 푹 빠졌던 구독자수 380만명을 보유한, 리얼사운드 먹방영상 유튜버 푸메가 마하차녹 망고로 만든 맛있는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다. 자세한 영상은 https://youtu.be/W4yGqQOoU10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