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랜드 업데이트

2021년 7월 1일부터 시작된 코로나 백신 접종완료 해외여행자 격리면제 프로그램인 푸켓 샌드박스 프로그램과 관련, 7월1일 현재 태국정부에서 발표한 시책을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푸켓 샌드박스

요약

 ● 태국 공중보건부에서 발표한 코로나 저, 중 위험도의 국가를 대상으로 (한국 포함) 여행 14 일 전까지 코로나 백신접종을 완료한 외국인 여행자와, 함께 동행하는 18세 미만의 자녀들에게 적용된다. 함께 동행하는 18세 이상의 자녀 역시 백신접종을 완료하여야 한다.
 ※ 교차백신 접종의 경우 입국이 가능합니다.(7월7일 업데이트)
 ※ 입국이 가능한 국가의 국민들은 여행 전에 최소 21일이상 본국에 거주하고 있어야 푸켓 입국이 가능함.

 ● 백신접종을 완료한 부모 또는 보호자와 함께 여행하는 6세 미만의 아동은 푸켓 도착 시 코로나 타액 검사를 받아야 하며, 6세 이상의 자녀들은 푸켓 도착 시 자비로 COVID-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 모든 방문 외국인은 태국 공중보건부에 등록되었거나 세계보건기구 (WHO)의 승인을 받은 코로나 백신으로 접종을 받아야 한다.

 ● 여행자들은 푸켓 도착 전 이동 추적 앱 (ThailandPlus)을 설치해야 하며, 푸켓 도착시 푸켓 지방정부에서 규정한 이동 추적 앱을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푸켓에 체류하는 동안 앱을 끄면 안되며, 위반시 푸켓 체류 14일 이후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이 불가할 수 있다. 

 ● 모든 외국인은 도착 후 SHA Plus (Amazing Thailand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인증을 받은 숙박 시설에만 머물러야 한다.

   - 푸켓만 방문하는 여행자의 경우 최소 체류기간이 필요하지 않지만, 예정된 출발 날짜 또는 그 전에 푸켓에서 다른 국가로 떠나야 한다.
   - 태국내 다른 목적지로 여행을 계속하고자 하는 여행자는 14박 동안 푸켓에 머물러야 하며, 그 이후 태국 국내 여행이 허용된다.

 ● 모든 코로나 검사는 태국 공중보건부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 여행자들은 푸켓내 모든 관광 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만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DMHTTA 예방조치를 엄격하게 준수할 것을 권장한다.                  
  (D–거리두기, M–마스크 착용, H–손씻기, T–체온 확인, T–코로나 테스트, A–경보 애플리케이션)


외국인 여행자 여행


푸켓 도착 이전

원활한 태국 도착 및 입국을 위해 백신 접종을 완료한 해외 여행자와 자녀들은 모든 사전 준비를 잘 해야 한다. 준비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태국 공중보건부에 등록되었거나 세계보건기구 (WHO)의 승인을 받은 백신으로 여행 14일 이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하였음을 증명하는 인증서 (동반하는 18세 이상 자녀도 백신접종 완료 인증서가 필요함)

 ● 유효한 비자

 ● 주한태국대사관에서 발급한 “푸켓 샌드박스” 전용 태국입국허가서 (COE)

 ● 보장 범위가 최소 100,000달러 이상인 코로나를 포함한 건강보험

 ● SHA Plus 인증 숙박시설은 직접 예약해야 하며 (다른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 불가), SHA Plus 예약 인증 시스템 또는 http://entrythailand.go.th/ 에서 발급한 예약 확인서

 ● RT-PCR 코로나 검사 예약 영수증
푸켓 도착이후 받아야하는 코로나 검사 비용은 SHA Plus 인증 숙박시설 예약시 숙박시설에 별도로 지불해야 하며, 숙박 및 PCR 테스트 예약 확인서와 영수증을 태국입국허가서 신청시 제출하여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숙박업소에 문의.
(SHA에서 직접 호텔을 예약하고 TAT 목록을 추가하고 호텔에서 PCR 테스트 수수료를 지불하면 예약 영수증 및 PCR 테스트 수수료를 사용하여 COE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푸켓으로 출발 72시간 이내에 발급받은 코로나 음성확인 진단서 (연령 상관없이 모두 받아야 함)

푸켓공항 도착


 ● 입국 및 세관 절차와 RT-PCR 테스트를 포함한 코로나 검사를 받는다. (6세 미만 아동은 타액으로 코로나 검사 실시)

 ● 경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 사전 예약된 SHA Plus 인증 숙박 시설에서 미리 준비한 차량으로 호텔로 이동하여 체크인한다.

체류


 ● 장기 여행자의 경우, 태국 공중보건부의 지침에 따라 도착 6~7일째 RT-PCR 방법으로 2번째 코로나 테스트를 받고, 12~13일째 3번째 코로나 테스트를 받는다.

 ● DMHTTA 예방 조치를 따라 SHA Plus 인증 장소 및 사업장에서 관광 활동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호흡기 또는 기타 코로나 관련 증상이 있는 응급 상황의 경우 숙소 직원에게 알리거나 가까운 병원에 문의하도록 한다.

 ● 숙박 시설의 운영자/소유자는 모든 외국인 투숙객의 이름 목록과 상태를 매일 지방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출발

 ● 푸켓에서 14일 체류 후 다른 태국 목적지로 여행하는 경우, 여행자는 코로나 백신접종 인증서와 푸켓에서 받은 3차례의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은 진단서를 제시해야한다.
  -    육로로 이동시 : Ta Chatchai Checkpoint 에서 관련 서류 제출
  -    선박으로 이동시 : Ao Por, Rassada, Ao Chalong 3 부두에서만 출발 가능

 ● 푸켓에서 다른 국가로 여행하는 경우, 여행자는 각 목적지 국가에서 발표한 지침과 조치를 따르도록 한다.

관련 정보

아동 관련 규정 6 세 미만의 어린이는 백신접종을 받은 부모 또는 보호자와 함께 여행해야 하며, 푸켓 도착시 타액으로 코로나 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부모나 보호자가 코로나에 걸렸을 경우 아동은 14일 동안 격리된다.
국가 푸켓 샌드박스는 태국 공중보건부에서 발표하는 코로나 바이러스 위험이 낮거나 중간 수준인 국가/지역에서 출발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한 외국인 여행자에게만 적용된다.
* 목록은 이 link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태국어). 고위험 국가는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
비자 및 입국 증명서   모든 여행자는 https://coethailand.mfa.go.th/에서 “푸켓 샌드박스” 전용 태국입국허가서 (COE)를 받아야한다. 웹 사이트에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다.
푸켓 샌드박스 전용 입국허가서는 푸켓 도착예정 30일 이내에만 신청할 수 있다.  
태국대사관/총영사관에서 입국허가서를 처리하는데 영업일 기준 3 일이 걸린다.
입국허가서 지원자는 홈페이지에서 지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보험 해외 여행자는 최소 10만 달러 이상의 코로나 관련 비용을 포함한 치료 및 의료 비용이 지원되는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또한 태국에서의 총 체류기간을 보장하는 보험이어야 한다.
(보험 구매가능 사이트 https://covid19.tgia.org/)
백신 18세 이상의 모든 국제선 도착자는 태국 공중보건부에 등록되었거나 세계보건기구 (WHO)의 승인을 받은 코로나 백신으로 접종을 받아야한다.
마지막 백신접종을 태국 도착 14일 이전에 받아야한다.
태국입국허가서(COE) 신청시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항공사 푸켓 직항편을 발표한 항공사 :

– 대한항공 (11월 1일부터 주 4회 운항 예정)
– 아시아나항공 (10월 31일부터 주 4회 운항 예정)
– 현재 방콕 (혹은 태국 내 기타 도시)을 경유하여 푸켓으로 입국하는 것은 불가하며, 한국에서 푸켓으로 운항하는 직항편이 없으므로 푸켓 직항편을 운항하는 다른 나라에서 연결편을 통해 입국하는 방법이 있다. (예: 인천-싱가폴-푸켓 혹은 인천-홍콩-푸켓)
자세한 항공편 일정은 각 항공사 웹 사이트에서 확인. 일부 항공사는 본국 귀국을 위한 운항이 어려울 수도 있다.
푸켓 도착 전 모든 외국인은 푸켓으로 출발전 72 시간 이내에 RT-PCR 테스트 코로나 음성결과가 포함된 진단서를 받아야한다.
공항에서 경보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한다. 출입국 관리소에서 도착카드를 작성하고 입국허가서와 여권을 제시해야한다.
SHA & SHA Plus+ 'SHA'는 태국 전역에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에 따라 태국정부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위생 및 건강 안전 기본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을 위한 인증이다. ‘SHA Plus’는 SHA 인증서를 받고 직원의 70 % 이상이 백신 접종을 완료한 기업/개인 인증이다.

목록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SHA Plus businesses in Phuket 에서 확인할 수 있다.
푸켓 체류시 푸켓 어디든 갈 수 있지만 DMHTTA 주의사항을 엄격히 따라야한다. : D–거리두기, M–마스크 착용, H–손씻기, T–체온 확인, T–코로나 테스트, A–경보 애플리케이션
공공 장소 및 차량에 2명 이상 탑승할 경우에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태국 공중보건부의 지침에 따라 푸켓에 머무는 동안 RT-PCR 또는 신속한 항원 방법을 사용하여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Q. 이미 태국에 거주하는 사람이 해외에서 도착한 외국인과 함께 'SHA Plus' 호텔에 들어갈 수 있나?
A. 그렇다. 도착한 외국인이 태국에 거주하는 태국인 및 외국인에 규정된 모든 규칙을 준수하는 경우.
숙박시설               푸켓에 머무는 동안 'SHA Plus' 숙박 시설에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완벽한 코로나 통제를 위하여 개인 주택에 거주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Q. 한 장소에서 연속으로 숙박 예약을 해야하나?
A. 만약 푸켓에 6박이상 체류할 경우 체류기간동안 SHA Plus 호텔간 이동이 가능하다. 단, 처음 7일간은 한 호텔에서 체류해야 하며, 그 이후에 다른 호텔로 이동이 가능한데, 태국입국허가서를 신청하기 전에 예약을 마쳐야 한다. 푸켓 도착후 호텔변경은 불가능하다.

Q. 숙박예약은 선불로 해야 하나? 예약 증명이 충분한 경우에도?
A. 선불

Q. 모든 ‘SHA Plus’ 호텔들이 동의한 ‘SHA Plus’ 호텔에 대한 취소 및 환불 정책이 표준화 되어있나?
A. 그렇다.
코로나 테스트 RT-PCR 테스트 :
– 푸켓의 모든 병원에서 RT-PCR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 RT-PCR 코로나 테스트 비용은 1인당 약 2,500-4,000 바트이다. 신속한 테스트 :
– 푸켓의 병원, 클리닉 및 개인 실험실에서 빠른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 이 테스트 비용은 1 인당 약 450-1,000 바트이다. 코로나 테스트 비용은 여행자가 부담한다.
투어 및 산책 본인의 안전을 위해 ‘SHA Plus’ 인증 회사에서만 여행을 예약하는 것이 좋다.
* 추가 정보는 검토 중
레스토랑 안전을 위해 'SHA Plus' 인증 레스토랑만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인증되지 않은 레스토랑에서도 식사할 수 있다.
택시 및 교통 'SHA Plus' 인증 택시 및 교통 수단만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원하는 경우 'SHA Plus' 이외의 차량도 사용할 수 있다. 차량에 2명 이상 탑승한 경우 항상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Q. SHA + 교통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는 앱이나 웹 사이트가 있나?
A. 정보 준비중

Q. GRAB 택시는 SHA + 인가?
A. 정보 준비중
기타 활동 Q. 어떤 기타 활동이 가능한가?
A. 정보 준비중
코로나 감염 코로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검사를 받아야한다. 그룹으로 여행하는 경우 그룹의 모든 사람이 테스트를 받아야한다. 태국에서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은 경우, 보험으로 충당될 모든 의료비에 대해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국내 여행 푸켓에서 14박을 보낸 후 코로나 음성 판정을 받으면 태국 어디든 자유롭게 갈 수 있지만 각 지역의 제한사항을 따라야한다.
귀국 본인이 자국의 입국 요건을 따라야 하며, 태국은 이에 대한 업데이트를 지원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는다.